본문 바로가기
SW Developer

직방 코딩테스트 면접 후기

by ashespia 2022. 6. 12.
SMALL

 

직방 면접 코딩테스트 후기

 

직방은 전세계 어디에서든 근무해도 근무로 인정해준다.

따로 본사가 없고 온라인 업무 및 특정 사이트에서 업무 진행이 가능하다.

그래서 캐나다에 가족을 보내 놓은 기러기라 

IoT 백엔드 개발자 포지션 채용에 지원해 봤다.

서류는 통과했다. 

 

㈜직방

- 산업: 모바일, APP
- 설립: 2010.11.26 (12년차)
- 주요사업: 부동산 관련 모바일 및 웹 플랫폼 서비스
- 기업가치: 1조 3.500억원
- 국내 12번째 유니콘 등극(2021.06)
- 골드만삭스PIA와 알토스벤처스 등으로부터 1,600억원 투자 유치(2019.04)
- 홈페이지: http://company.zigbang.com

 

IoT 백엔드 개발자 주요 업무

직방 IoT 서비스에 필요한 플랫폼 설계 및 개발을 합니다.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의 API개발을 합니다.
사용자에게 Device Management(Digital Twin Virtual Device)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Device와의 Message Broker에 의한 M2M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사용자 및 Device 권한 관리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고가용성 및 확장성을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대규모 트래픽에 대하여 확장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 합니다.
지속직인 MVP 단위의 프로젝트를 통한 IoT 기술을 확보 합니다.
외부 디바이스 및 서비스와의 연동 솔루션을 확보 합니다.
직방 IoT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필요한 솔루션을 제공 합니다.
MSA & 분산 컴퓨팅 기반 서비스 개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 합니다.
Message를 이용한 Data-Pipeline 서비스를 사용합니다.

 

면접절차

코딩테스트 -> 면접전형(1,2차,HR) -> 최종면접 -> 연봉협상

 

코딩테스트 초대 메일

구름 플랫폼을 통해 코딩 테스트가 진행된다.

아래는 메일 받은 내용 이다. 

 

우선 직방 개발자 프로세스의 첫 관문인 코딩테스트를 보내드립니다.

해당 코딩테스트는 직방의 기술 및 알고리즘 테스트 문항들을 바탕으로
객관식, 주관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평균적으로 3~5시간정도 소요되는 테스트입니다.
* 알고리즘 테스트는 대다수의 문제가 각 항목별로 언어 설정이 가능하니, 응시 페이지에서 참고하시어 편하신 언어로 설정한 후 응시 부탁드립니다. 

6/9(목)~6/13(월) 안으로 편하신 시간에 진행해주시면 되며, 
한 번 시작하면 중간에 끊을 수 없으므로 시간의 여유를 두고 진행 부탁드립니다.

합불합격 여부는 검토 후 빠른 시일 내에 안내드릴 예정이며,
합격자를 대상으로 1차 기술 면접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관련하여 궁금하신 부분은 언제든지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진심으로 응원하겠습니다.

 

후기

구름 플랫폼 기준으로 총 14문제 5시간이 주어진다.

 

처음엔 면접 본적이 너무 오래되서 

요즘 시대가 변해서 

 

14문제 푸는데 왜이렇게 시간을 많이 주지 했다.

마지막 4문제는 코딩 문제였다.

 

전 문제 영어로 되어있어서 앞 부분에는 카피 명령어를 사용하거나 번역 프로그램을 돌릴 수 없다.

구글 트렌스레이트에 번역을 다 손으로 쳤다.

 

나름 시험이라 시간 많으니까

다 쳐가면서 혹시나 틀린 부분 오역한 부분 없기를 바랬다.

 

10문제 풀고나니까 3시간 남았다. 

10개 문제는 백엔드단의 스택으로 사용되는 것들에 대한 것들이었다.

알고리즘 문제도 있었고, git 명령어 관련된 것, SQL문 쿼리 공란 채우기 등등으로 되어있었다. 

 

코딩을 시작했다. 

코딩은 사용하고자 하는 언어를 선택할 수 있었는데,

초기값이 C 언어로 되어 있어서 그냥 풀었다.

이 설정이 어쩌면 최고의 실수 일 수 있었던 싶다. 

 

첫 문제에서 이해를 잘못해서 결과가 달라서 계속 삽질하다 보내 2시간 순삭했네요.

 

두 번째  문제 풀다 또 시간 순삭

 

결국 문제 다 못 풀고 시험 종료되었네요.

 

 

 

백엔드 개발자 면접 코딩테스트 준비 사이트

 

결론

5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진다.

문제가 생각보다 많다.

영어로 나온다.

코딩 문제가 난이도가 있다.

코딩할 문제가 4문제나 된다.

나이 먹을 수록 코딩하는 일이 줄어들어서 인지 속도가 나지 않았다. 

오픈 북이라 검색해가면서 하니 더 느렸고

 

역시 면접을 시도해야 나의 위치를 알고 더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자극을 받을 수 있다.

 

다음 면접은 메가존이다.

 

신에겐 아직 12번의 면접 기회가 더 있사옵니다.

LIST

댓글